티스토리 뷰

반응형

 이 세상에 다양한 인구가 있는 만큼 체질도 각자 다릅니다. 사람마다 유난히 살이 잘 찌는 사람이 있고, 소화기관이 유달리 약한 사람도 있으며 또 유난히 무기력한 사람도 있습니다. 이는 체질에서 기인한 것입니다. 동양 의학에서는 사람의 체질을 4가지로 구분합니다. 각각 소음인, 소양인, 태양인, 태음인 이렇게 구분 짓게 되는데 이 4가지가 동양 의학에서 말하는 사상 체질입니다. 나의 체질은 무엇인가를 알아보고 평소 어떤 생활을 해야 더 건강하게 살 수 있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사상 체질 4가지의 특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상 체질

 

외형으로 사상 체질 알아보는 법

1. 소음인 : 소음인은 대체적으로 키가 작고 아담하며 전체적으로 약한 체형입니다. 상체보다 하체가 균형 있게 발달해서 걸음걸이가 안정되어 있고 구부정하게 앞으로 굽히고 땅만 쳐다보면서 걷는 타입입니다. 상체보다 하체가 발달된 체형이어서 가슴이 빈약합니다. 손과 발이 체형에 비해 큰 편이며 손끝이 가늘고 손톱이 작습니다. 수족이 찬 편이기도 합니다.

 

2. 소양인 : 소양인은 대체적으로 상체가 발달하고 하체가 날씬한 체형입니다. 전체적인 윤곽이 화려합니다. 피부가 하얗지만 윤기가 적은 편입니다. 왼쪽 손과 발이 약하고 손과 손끝이 가는 편이면서 땀이 적고 항상 따뜻한 편입니다. 엉덩이가 빈약하고 다리가 날씬합니다. 또 상체에 비해 하체가 약해서 걸음걸이가 불안하지만 경쾌한 느낌을 주기도 합니다.

 

3. 태음인 : 태음인은 체격에 비해 상대적으로 머리가 작아 보이고 가슴도 빈약해 보이는 반면에 몸통은 커 보이는 삼각형 체형을 하고 있습니다. 손과 발이 크고 부드러우며, 두텁고 따뜻한 편입니다. 또 손가락도 뭉툭해서 손의 마디도 굵습니다. 가슴이 넓고 뼈대가 굵은 편이며 키가 크고 살이 찐 사람이 많습니다.

 

4. 태양인 : 태양인은 머리가 크고 몸통이 상대적으로 작은 역삼각형 체형입니다. 상체에 비해 하체가 약해서 서있는 자세가 불안하고 오래 걷거나 서 있지 못합니다. 가슴 윗부분이 근육질로 잘 발달되어 있고 옆구리와 허리가 얇은 체형입니다. 또 왼쪽 손과 발이 오른쪽에 비해서 약하고 다른 체질에 비해 기능이 떨어져서 손과 발로 하는 능력이 떨어집니다.

 

사상 체질의 특징과 도움이 되는 음식

1. 소음인 : 소음인은 체질 자체가 비만 체질은 아니지만, 위장 기능이 약해서 상체가 약합니다. 또 마른 체형에 아랫배나 허벅지 등 소위 중부지방이 잘 찌는 스타일입니다. 소화기관이 약하기 때문에 규칙적인 식습관이 중요하고 간식이나 야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질적인 특성상 힘든 운동보다는 스트레칭 등 가벼운 운동법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이 되는 음식은 소화 기능을 좋게 하는 생강이나 인삼, 사과 등이 있습니다.

 

2. 소양인 : 비만 체질은 아니지만, 위장 기능이 좋아서 식욕이 많고 과식으로 이어지기도 쉽습니다. 체질 특성상 하체가 약한 편이라서 하체 비만형이 되기 쉽습니다. 식욕을 조절할 수 있도록 포만감일 높이고 식욕을 조절하는 다이어트 방법이 도움이 됩니다. 또 가장 효과가 좋은 운동법은 전신은 물론 하체를 단련할 수 있는 요가입니다.

 도움이 되는 음식은 상체에 올린 열을 끌어내려 주는 녹두나 오이, 가지, 보리 등이 있습니다.

 

3. 태음인 : 살찌는 체질인 태음인은 비만 체질로 식탐은 있으면서 운동은 하기 싫어하는 편입니다. 태음인이 과식을 즐기고 운동을 하지 않으면 비만이 되기가 쉽습니다. 또 피부가 두껍고 살이 많아서 근육과 뼈의 발육이 양호한 편입니다. 태음인은 어린 나이에 소아 비만이 되기 쉽고, 중년을 넘어서면서 비만해질 수 있습니다. 소식하는 습관을 유지해야 합니다.

 도움이 되는 음식은 심폐기능을 강화하는 콩이나 오미자, 율무 등이 있습니다.

 

4. 태양인 : 체격이 작고 마른 체질이며, 상체비만형이 잘 되는 태양인은 하체가 약해서 오래 걷거나 앉아있는 것이 힘듭니다. 운동은 하체를 강화해 주는 운동을 꾸준히 하여 하체 근육을 만든 다음에 유산소 운동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상 체질 별 주요 질환과 증상

1. 소음인 : 소음인은 따뜻한 기운이 약해서 몸이 차가워지기 쉬우며, 허약해지기 쉽습니다. 소화기능장애, 수족냉증, 편두통, 어지러움, 잦은 피로감, 알레르기 질환등이 잘 나타납니다.

 

2. 소양인 : 소양인은 몸에 열이 많으며, 감정기복이 심한 편으로 신경과민 증상이 생기기 쉬운 체질입니다. 수면장애, 감정장애, 자율신경과민증상, 피부발진 및 이명증, 안구건조증 등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3. 태음인 : 태음인은 소화 및 흡수 기능이 좋은 반면 순환 및 배출 기능이 약해서 몸이 쉽게 무거워지는 체질입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과체중 및 비만, 만성피로증후군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태양인 : 몸 밖으로 빠져나가는 기운이 많아서 수분이나 혈액이 부족해지기 쉽습니다. 신경과민 증상, 하체기운이 빠지는 증상, 헛구역질, 변비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반응형